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사항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사태살 너는 누구냐? 어떻게 하면 맛있게 먹을까?
작성자 황금한우 (ip:)
  • 작성일 2019-04-02 14:37:03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15
평점 0점

오늘은 사태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카테고리 -> 1등급/1++등급 -> 사태)

['셰프의애인'님 블로그 내용을 재 정리 하였습니다.]

[첨부 자료는 뭉치사태에서 언급된 필수아미노산 류신(Leucine)의 연구에 대한 교육과학 기술부의 발표 자료 입니다.]


사태(shin fore shank): 앞사태, 상박살, 뒷사태, 뭉치사태, 아롱사태

유래: ‘사태’라는 말은 원래 ‘샅의 고기’라 하던 것이 자연스럽게 ‘사태고기’가 되어 나온 순수한 우리말로,
소 다리의 ‘샅에’ 붙은 고기를 ‘사태’라 하였다고 합니다. (앞다리: 앞사태, 상박살 / 뒷다리: 뒷사태, 뭉치사태, 아롱사태)
양지와 같이 힘줄이나 막이 많이 섞여 질기지만 반면에 기름기가 적어 담백하면서 깊은 맛이 납니다. 
고기의 결이 곱고 풍미가 좋으며 장시간 물에 넣어 오래 익히면 연해져서 먹기가 좋아지는데요. 
한식의 국, 찌개. 찜, 불고기 등에 이용하며, 양식에서는 스튜 등에 이용합니다.

사태살의 큰 특징 4가지

1. 지방 함량때문에 육류 섭취를 부담스러워하는 소비자들에게 
    고단백, 저지방의 건강한 육류메뉴로 어필할 수 있으며 100g으로 하루 단백질 섭취 권장량의 40%를 
    섭취할 수 있는 건강식으로도 추천할 수 있습니다.

2. 아롱사태가 육회용으로는 최고의 부위 

3. 국거리용으로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부위

4. 저지방 부위인만큼 질긴 식감을 완화하는 것이 관건이며, 얕은 불로 오래 삶아주면 부드러워져 
    수육이나, 탕, 국으로 적당합니다. 또한, 숙성을 거쳐 부드러워 질수도 있겠죠. 
    조림이나 구이, 찜를 할 때는 두들겨서 결을 끊어주는 것이 좋다.

사태의 생김새와 주요 특징과 요리법

앞사태-ì…°í”„ì˜ì• ì¸

 소 앞사태

특징: 우리가 흔히 사태라고 하면 소의 앞사태를 지칭합니다. 이 부위는 운동량이 많아 육색이 짙고 근막이나 힘줄과 같은 결체조직의 함량이 높습니다. 근섬유도 굵은 다발을 이루고 있어 고기의 결이 거친 편이죠. 그래서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성분이 높은 부위이기도 합니다.

콜라겐 효능

1.노화방지
2.주름과 잡티, 주근깨 개선효과
3.신진대사촉진
4.관절염개선효과
5.피부재생효과
6.피부보습건강
7.탈모방지

뒷사태에 비해 고기의 결이 고우며 육향이 진합니다.  이 말은 다시 하면 뒷사태에 비해 약간 덜 질기다고 표현할 수 있죠.
요리방법: 앞사태를 물에 넣고 약한 불에서 오래 가열하면 콜라겐이 젤라틴처럼 변해 부드러워진다. 따라서 국, 찌개, 찜, 불고기 등에 이용하기에 좋습니다.
상박살
  소 상박살
특징: ‘앞다리의 아롱사태‘라고도 하는데 결체조직의 함량이 적어 담백하고 쫄깃한 소고기 맛을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는 부위입니다. 지방 함량이 적고 육단백질 함량이 높은 부위이죠.
요리방법: 쫄깃함이 좋기에 육회로도 먹기도 하며 찜이나 장조림, 국거리 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참고로 육회로 먹기에는 뒷다리에 있는 아롱사태가 훨씬 더 쫄깃하고 맛있는 부위입니다.
  소 뒤사태
특징: 앞다리에 비해 힘을 더 받는 뒷다리의 허벅지에서 얻어지는 부위라서 앞사태에 비해 구성하고 있는 근육들이 더 크고 육색도 약간 짙은 편입니다. 앞사태보다 근육 사이의 근간지방은 약간 더 두껍고 많은 편이죠.
요리방법: 뒷사태의 진정한 맛을 느끼려면 가습과 가압, 가열처리를 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찜이나 장조림, 국거리 등으로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소 뭉치 사태(heel meat)

유래: 장딴지근은 뒷사태 근육에서 가장 큰 근육으로 고기 모양이 ‘뭉치’처럼 큰 덩어리로 한데 뭉쳐 있다하여 뭉치 사태라고 일컫는데요.
특징: 몸에서 합성되지 않아 외부에서 섭취해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인 류신(Leucine) 성분의 함량이 높습니다. (첨부 교육과학기술부 발표자료 - Leucine-AminoAcidSwitch.pdf 참조)
요리방법: 뭉치사태는 섬유질 방향이 비교적 일정하기 때문에 깍둑썰기하여 물에 넣고 장시간 가열처리를 하는 장조림, 찜, 찌개 요리에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롱사태
 소 아롱사태(center heel of shank)
유래: 아롱사태의 육색은 짙은 담적색으로 모양이 탐스러운 고구마처럼 생겼다. 마치 그 형상이 아롱아롱한 덩어리로 보여 먹음직스러워 보인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특징: 짙은 육색만큼 근섬유가 단단하고 육즙이 풍부해 고기의 맛과 씹힘성이 좋지만 소 한 마리당 생산량이 약 0.7kg에 불과하여 그 희소성이 높다고 합니다.
요리방법: 육회용으로 최고의 부위이며, 소금구이로도 맛이 일품입니다.


첨부파일 Leucine-AminoAcidSwitch.pdf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 즐겨찾기
  • 장바구니
  • 관심상품
  • 주문조회
  • 배송조회
  • 블로그

최근 본 상품

이전 제품
다음 제품
(0)

맨위로